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

웨이트 트레이닝 할 때 주의사항 - 적절한 휴식

by moolbl 2023. 5. 7.

  우리가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근성장을 위하여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는데요.
  무조건 강도 높은 운동을 몇 시간씩 하는 것이 근성장에 좋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급한 마음에 휴식 없이 매일 운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웨이트트레이닝을 할 때 휴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웨이트휴식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서 휴식이 중요한 이유는 근육의 손상을 치유하고 성장하는 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훈련을 하면서 작은 근육들의 파열이 발생하는데 이렇게 파열이 발생한 근육들이 회복하면서 근육의 성장을 유도합니다.
또 휴식을 취하는 동안 근육 성장과 관련된 호르몬 수치가 회복되면서 근육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는 경우 이러한 호르몬 분비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근육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야하는 이유 - 호르몬편

웨이트트레이닝은 근육을 발달시키기 위한 훈련 방법 중 하나로, 근육을 자극하여 성장하도록 하는데, 이에 따라 몇 가지 중요한 호르몬들이 분비됩니다. 평소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서 근육

moolbyulook.tistory.com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서 휴식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휴식을 취하는 동안 근육의 긴장이 풀리고 이완되기 때문입니다. 휴식없이 운동하는 경우 근육의 긴장이 유지되어 근육이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지나친 훈련과 부족한 휴식은 근육은 물론 관절에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부상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결국 원치 않는 휴식을 장기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상 없이 꾸준히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부상 방지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적절한 휴식을 갖으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근육의 회복과 성장을 위해서는 24시간 이상의 시간을 휴식하는 것이 필요하며 최소 일주일에 한 번은 전신의 휴식을 취함으로써 근육에 쌓인 피로를 회복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여기에 휴식하면서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영양 섭취가 근육의 회복과 성장에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위처럼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서 휴식이 근성장과 부상방지를 위해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위 내용은 참고만 하시기를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게 운동하시고 행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PT없이 헬스 어떻게 할지 막막할 때 - 보호장비1 | 잠스트 손목보호대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다보면 손목, 허리, 팔꿈치, 무릎 등 관절 쪽에 부상을 입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우리는 보호장비를 착용하는데요. 오늘은 손목 보호

moolbyulook.tistory.com

 

함께 보면 도움 되는 영상

<영상 출처 : 유튜브 '보통 사람을 위한 운동채널'>

반응형